[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네이버 GFA

2024. 3. 15. 17:50카테고리 없음

지난 카카오모먼트 광고에 이어 네이버 GFA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세밀한 타겟팅과 잠재고객 관심사에 맞는 배너를 네이버의 다양한 지면에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네이버 GFA는 보장형 상품과 성과형 상품으로 나뉘어집니다.

보장형 상품입니다.

보장형 상품

-네이버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보이는 네이버 스페셜 DA/ PC의 첫 화면에서 보이는 네이버 타임보드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페셜 DA는 2시간 타임보드는 1시간 단위로 부좌가 판매된다고 합니다. 다만, 경쟁률이 있어 빠르게 예약하지 않으면 원하는 시간에 운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니 미리 계획을 해야 합니다.

또 다른 광고방식으로 주단위나 기간제로 판매되는 상품들도 있으니 예산과 KIP에 맞춰 설정하시면 될 거 같아요!


성과형 상품입니다.

원하는 타겟팅(성별, 관심사, 고객파일 등)을 조합해 고도화된 타겟팅 지원, 다양한 지면(네이버/밴드)과 소재활용으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좌제 상품과는 다르게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정교한 관리/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의 지면들의 종류로는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스마트 채널

 

 

스마트 채널

모바일 뉴스/연예/스포츠판최상단/텍스트+이미지 조합

 

 

 

 

 

네이버 메인

모바일 뉴스/연예/스포츠/웹툰/건강판 등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이미지

 

 

 

 

 

네이버 서브

모바일 뉴스/연예/스포츠/웹툰/웹소설 등 상세페이지 내 노출.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이미지

 

 

 

밴드

모바일 밴드 앱 내 '새글피드' 

네이티브 이미지, 슬라이드형, 동영상

 

 


네이버GFA 캠페인 목적

제로베이스 강의자료

앞서 카카오모먼트 스터디 노트에서 CPC, CPM, CPV에 대해 설명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내용만 다뤄보겠습니다.

CPV: 영상 조회당 비용 입찰(Cost per View): 동영상 광고를 3초이상 시청하거나 정지 영상을 클릭할 때 광고비 과금

네이버GFA 타겟팅

맞춤 타겟

-타겟 소스: 고객 파일/MAT 타겟/ 유사 타겟(타겟 모수 2000 이상부터 타겟팅 설정 가능)

데모 타겟

-성별: 여자/남자/비해당자 포함

-나이: 14-18/19-24/.../60세 이상 구간까지 5세 단위/비해당자 포함

-지역: 국내/행정구역(시/도, 시/군/구)/비해당자 포함

상세 타겟

-관심사:이용자의 관심 분야, 흥미, 취미

-구매 의도: 이용자의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 의도

여기서 같은 타겟 내는 합집합으로 다른 타겟들과의 설정은 교집합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다음은 광고 운영 프로세스입니다.

네이버 GFA로그인->캠페인 생성(광고 유형과 목표 선택)->광고 그룹 생성(타겟팅 설정)->소재 등록(소재 유형, 랜딩페이지)->심사 진행-> 광고 노출


앞서서 카카오모먼트와 네이버 GFA 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두 광고 매체를 다룰 때 생길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1. 광고 노출이 안될 경우, 변경할 수 있는 네가지 방법

-입찰 전략 수정

  • 비딩이 심화된 시기에는 입찰가를 높여 운영 필요
  • 자동 입찰을 통해 현재 적정 입찰가를 확인하고 KPI에 벗어나지 않을 수준의 입찰가로 수정

-타겟 전략 수정

  • 현재 설정된 타겟이 좁지 않은지 도달 범위가 적당한지 모수 확인
  • 모수를 확대해 도달 범위 확장

-게재 방식 변경

  • 빠른 노출과 광고비 소진이 필요하다면 "빠른 게재" 옵션 사용

-광고 소재 변경

  • 광고 품질이 낮을 경우 노출 순위에서 밀릴 수 있어 CTR이 현저히 낮은 소재가 있다면 새로운 소재 등록이 필요

2. 예산과 기간별 운영 방안

-많은 예산x짧은 운영 기간

  • 단기간 내 많은 노출과 클릭을 발생시켜야함
  • 세분화된 타겟팅이 아닌 타겟 범위를 확장
  • 서비스 주 타겟층을 메인으로 진행하되 이 외, 적용할 수 있는 관심사, 논타겟팅 캠페인 추가 운영

-많은 예산x긴 운영 기간

  • 많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좋은 조건
  • 관심사/성별/연령대 등 다양한 타겟 조합으로 서비스에 맞는 타겟 발굴에 집중+서비스 내부 데이터(고객파일 등)을 활용한 리타겟팅도 진행

-적은 예산x짧은 운영 기간

  • 다양한 테스트와 타겟 구성이 어려움
  • 주 타겟층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정확한 타겟 구성 필요
  • 빠른 소진을 방지하기 위해 "균등 소진" 옵션 사용+시간대 타겟팅 진행

-적은 예산x긴 운영 기간

  • 주 타겟층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정확한 타겟 구성 필요
  •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겟팅 운영
  • 전환이 일어나는 시간대만 타겟팅

3. 좋은 소재 발굴하기

-다양한 소재 A/B 테스트

  • 다양한 소재를 기획/제작해 동일한 타겟 조건에서 소재 변수를 활용한 테스트 진행
  •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노출 후 최소 3시간 이후부터 비교하는 것을 권장

-소재별 CTG관리

  • 매체별 업종 평균 CTR 데이터 참고
  • 평균 대비 낮은 소재는 off 진행
  • 반응도 높은 소재만 유지하고 해당 소재의 키포인트를 찾아 유사한 소재 추가 기획

-시간대 보고서 활용

  • 소재별 반응도 및 시간대별 성과를 보고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연령, 성별 보고서 활용

  • 보고서를 통해 어느 연령대에서 높은 반응도를 보였는지 확인
  • 픽셀/SDK가 삽입된 매체의 경우, 전환 성과까지 확인해 각 성별/연령대별 우수한 효율의 소재 발굴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