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대시보드란?

2024. 3. 28. 11:18마케팅 알고보기

대시보드는 마케팅 성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성과 확인: 미디어, OS, 타겟팅 별로 어떤 성과가 나왔는지 확인을 하고 잘나온것과 그렇지 않은것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합니다.
  • 원인 분석: 타겟팅 , 소재, 미디어, 최적화 목표 등 뭐가 문제였는지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죠
  • 최적화 구성: 원인을 토대로 관심사 그룹을 분리해야할지 신규 타겟팅,UA를 추가 해야할지, 디타겟팅이 짧다고 느껴지면 좀 더 길게 가져가야 하는지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 최적화 실행: 링크 확인, 소재 확인, 타겟팅 확인, 입찰가 조정, 예산 운영에 대한 것을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KPI를 달성하기 위함이 크기 때문에 대시보드가 그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리포트(대시보드)의 목적

  1. 각 매체별 성과를 측정하여, 정량적 수치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보고
  2.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지표로 사용

=>따라서 리포트는 해당 캠페인의 광고주가 KPI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최적화의 고려 요소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모두 포함되도록 설계 되어야 함!!  

 Media Data는 앱 설치 이후의 데이터는 알 수 없습니다. 노출/ Click/ 광고비용 의 정보를 가지고 있고 그 이후의 앱설치를 했는지, 장바구니 이용자는 얼마나 되는지, 최종구매자는 얼마나 되는지는 Tracker Data로 알 수 있기 때문에 두 데이터의 정보를 합치기 위해서는 같은 제목을 써서 알아볼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Raw data를 우선으로 여기에 피벗을 입혀 때마다 필요에 맞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매체에서 대부분 노출클릭값은 제공하고 있지만 Last click값이 아니면 데이터의 값이 상이할 수 있어 Tracker data를 확인하는게 정확하다고 합니다.

 

데이터의 구성 요소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1)Index 2)Columns 3)Value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Index(측정 기준, 행): 값을 집계 또는 측정하는 기준으로 테이블의 포맷을 결정하는 요소
2) Columns(측정 항목, 열):Index에 맞추어 측정하려는 항목
3) Values(측정 값):Index와 Columns가 교차하는 지점에 해당하는 값

-리포팅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형태를 정의할 수 있음
  ex1) 캠페인의 성과 보고가 "광고"단위까지 되어야 한다면, 반드시 Index에 "광고"필드가 포함되어야 함
  ex2) 캠페인의 KPI가 ROAS일 경우, 이를 계산하기 위해 Columns에 반드시 비용 및 매출 필드가 포함되어야 함

-데이터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면, 처음 접하는 플랫폼에서도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쉽게 추출할 수 있음

-리포트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피벗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


마케팅 성과 관리 대시보드, 유입/행동 분석 대시보드/ 콘텐츠 성과 관리 대시보드 등 대시보드를 각 쓰임 별로 만들어 두는게 좋다고 합니다.

구글 대시보드 시각화 제공

일단은 데이터를 추출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데이터를 하나로 취합할 수 있어야 하겠네요!(Key값이 다르면 취합이 안된다는 소소한 정보.)

대시보드의 역할

  • 트랜드 파악
  • 협업 시스템
  • 스케일업 타이밍
  • 의사결정

각 역할에 대한 예시들

  • 트랜드 파악(보통 아침에 시행)-팀원들에게 공유하기
    -전체 비용 대비 매출 추이가 전일/전주/전원 대비 어떤지
    -전환 당 비율이 어제 급 상승했는데 원인이 무엇일지
    -유입수가 전주대비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왜그랬을지
    -A매체에서 어제 효율이 안좋은데 신규 소재가 성과가 별로일까 생각해보기
  • 협업 시스템
    -A 매체가 투입되고 나서 비용 대비 매출 트랜드가 좋던데 A 매체 증액해보자
    -회원가입당 비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데 가입 프로세스 변경이 필요하네
    -A 소재보다 B가 동일 비용 대비하여 더 전환당 비용이 낮습니다. B 소재 위주로 디벨롭 해봅시다
  • 스케일업 타이밍
    -전환당 비용이 전주 대비 지속 안정화 되고 있으니까 바로 증액해보자
    -전환당 비용이 별다른 액션 없이 개선되고 있는데 조사해보니 유튜버 00이 브랜드 언급을 했습니다. 바로 협업 준비하겠습니다
    -A매체 성과 저조하여 운영 중지하고 해당 예산 B로 올려서 전환을 더 뽑아보겠습니다.

 


대시보드를 만드는 법은 각 회사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필요할 만한 내용들은 다음 스터디 노트에 따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시보드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담기지 않고 최대한 필요한 내용만 단순하게 만들어 놓는게 핵심인 것 같네요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