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케이스 스터디 2주차

2024. 3. 7. 22:46마케팅 알고보기

이번 주 케이스 스터디 첫번째 주제로는 11번가에서 진행하는 <십일절> 입니다!

평소 11번가를 사용하지 않는 저도 '십일절'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는데요! 

매 해 큰 폭의 할인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11번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의 십일절 포스터 입니다.

커머스 플랫폼인 만큼 다양한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에 맞춰 각 브랜드에서 본인의 색을 드러내는 포스터를 만들고 쿠폰을 뿌리기도 합니다. 

1. 주요 타겟은 ?

신규고객&휴먼고객입니다.

평소 11번가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재구매를 타겟하기도 하지만 '십일절'이라는 키워드를 홍보나 광고에서 보고 찾아온 신규 고객들을 대상으로 쿠폰을 더 준다던지 홈페이지를 찾아보아야 알 수 있는 퀴즈를 내는 등의 이벤트를 열어 회원가입과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는 모션을 취하도록 합니다. 

2.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표

이벤트를 통해 DP(체류 시간)을 높이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거나 쿠폰을 다운받았던 모션이 있으면 추후에 이벤트가 끝나더라도 리타겟팅을 할 수 있는 범위는 커지게 되며 11월 11일이 지나서도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훅 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매 달 11일에 진행하는 월간 십일절을 통해 11번가의 존재감을 계속해서 어필할 수 있게 되는거죠. 

타임딜, 백원딜, 럭키박스와 같은 판매 방식은 소비자들이 더 자주 홈페이지에 들어올 수 있게끔 하는 아주 좋은 이벤트인것 같아요! 물건 하나를 엄청난 할인률로 판매한다면 플랫폼 입장에서 이익은 덜 볼 수 있겠지만 저희는 물건 하나만을 팔기 위한 목적의 할인이 아니니까요!

네이버 키워드 도구

'11번가'에 대한 검색수 추이입니다. 아무래도 11월에 검색수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점차 떨어지는 추이로 보아 그 효과는 금세 감소한것으로 확인됩니다. 또 다른 이벤트나 어떤 새로운 타겟층이 필요한걸로 보이네요.

3. 2024년의 십일절

2020년 11월 17일에 아마존과의 협상으로 전부는 아니지만 아마존의 물건을 살 수 있다는것에 대해 평소 아마존에서 해외배송으로 물건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이 11번가로 유입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아마존과 협상한지 올해로 5년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모두 똑같은걸 갖는 것보다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좋은 가격으로 구매하는것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른 커머스 플랫폼은 가지고 있지 않은 아마존이라는 회사의 단독 제품을 구입하고 그것을 홍보한다면 독보적 강점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진만큼 외국의 유명 유튜버나 브이로거가 사용하는 제품을 마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스 스터디 두번째 주제로 가상 시나리오/데이터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주제를 받자마자 저는 '나들이'라는 키워드가 생각났습니다.

3-5월은 꽃이 피고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이죠? 

작년부터 유행하고 있는 취미인 캠핑에 집중해 보겠습니다.

<국내 커머스 플랫폼 A는 24년 4월 캠핑용품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 예정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캠핑'과 그 하위검색어를 2021년 3월~2024년 2월 까지 검색 한 결과입니다. 2019년 11월에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발생했는데요. 사람들과 가까이하지 않을 수 있는 취미인 캠핑이 유행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캠핑의 인기는 봄, 가을마다 뚜렸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올해 2024년에는 아직 봄도 오지 않은 1,2월부터 캠핑을 검색한 사람들이 많은것으로 보아 완연한 봄이 되면 캠핑의 인기는 다시 올라갈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에 캠핑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캠핑"을 검색하는 남여의 비율은 PC와 모바일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 크게 다르지 않아서 PC와 모바일 모두 타겟하여야 합니다. 또한 30~49세까지의 나이대를 타겟으로네이버를 사용해 타겟팅 하겠습니다.

이제 돈을 벌기 시작하는 MZ세대들은 캠핑 용품을 구입하는데 부담을 느낍니다. 작은 집에 놓을 곳도 없구요.

캠핑장비대여

'캠핑장비대여'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를 보시면 '캠핑'을 검색한 25-29세들 보다 검색량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여가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으면 '렌탈캠핑','텐트대여','캠핑용품렌탈','캠핑용품대여' 등의 키워드로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을 타겟하여 광고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